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초보자 팁

2024 비트코인 반감기 뜻 반감기 날짜 후 비트코인 시세와 전망

by ERICA_에리카 2024. 4. 9.
728x90

안녕하세요

에리카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와 그 이후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해요.


비트코인 반감기란?

다들 알다시피 비트코인은 가상의 데이터를 채굴해서 생성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선 고가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복잡한 암호를 계산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엔비디아의 주가가 많이 올랐죠. 최근 AI의 영향도 컸고요.

어쨌든 이 비트코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마치 광산에서 금을 캐는 것처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이 비트코인을 만든 제작자는 일정 수량(블록 개수 21만 개가 생성될 때)이 유통될 때마다 채굴하면서 얻게 되는 보상을 50%씩 떨어지도록 설계를 했어요.

비트코인이 무한정 채굴될 수 있다면 희소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화폐가치가 없어지니까요.

이를 막기 위해서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의 전체 발행량을 2100만 개로 제한하였습니다.

그리고 블록 개수 21만 개가 생성될 때(얼추 4년 주기)로 채굴의 보상을 절반으로 줄어들게 했고 이를 비트코인 반감기라고 해요.

현재 총 발행량은 1950만개가 채굴되었고 남은 수량은 약 150만 개라고 해요.

채굴량이 90% 이상 진행됨에 따라 채굴 난이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남은 수량이 모두 채굴되는 시점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어느정도 예측만 하고 있어요.

절반이라면 몇개인가요?

2009년 비트코인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채굴자들이 50개의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았지만

첫 번째 반감기 이후에는 25개

그다음에는 12.5개

그리고 2020년 5월에 발생한 세 번째 반감기 이후에는 6.25개로 줄었어요.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만큼 채굴은 점차 더 어려워졌고 더 많은 컴퓨터 리소스가 필요해지게 되었지요.

그래서 비트코인의 공급 증가율이 감소하고 총 발행량이 유한하게 유지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해요.

공급량이 줄어드는 만큼 수요가 그대로라면 이론적으로 가격이 오르게 돼 있어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를 전후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역대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언제인가?

최초의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2012년 11월 28일에 발생했어요.

그 이후 2016년 7월 9일, 2020년 5월 12일에 발생했어요.

그리고 이번에 다가오는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2024년 4월 19일에서 22일 사이로 예상되고 있어요.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이후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가 지나게 되면 공급량이 줄어들게 되겠죠. 그러면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오르게 될 거라고 예측되고 있어요.

지금까지 비트코인 반감기를 거친 뒤 비트코인의 가격은 모두 상승했으니까요.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차 반감기를 거친 후 1년 뒤 1000달러를 돌파했고

2차 반감기 후 1년 후 2600달러

3차 반감기 후 1년 후 55,000달러를 돌파했어요

이번에도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가 다가오면서 비트코인이 상승하고 있죠.

미국 금융당국은 비트코인을 현물 ETF로 승인까지 했고 비트코인 ETF를 통해서 기관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는 점도 비트코인 상승 이유 중 하나로 보고 있어요.

2024년 1월 10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2013년 첫 번째 현물 ETF 신청이 요청된 이후 11년만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했어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을 포함해 피델리티, 프랭클린, 아크인베스트 등이 내놓은 ETF가 포함됐고 ETF로 통칭하고 있지만 공식적인 명칭을 비트코인 현물 ETP(Exchange-Traded Product)로 명시했어요.

하지만 국내는 법률 상 기초자산으로 분류되지 않은 비트코인은 ETF거래를 통해서 거래할 수 없어요.

종목약자
상장거래소
시가총액(USD)
GBTC
뉴욕증권거래소
237억
BITB
DEFI
BRRR
나스닥
1210억
IBIT
ARKB
시카고옵션거래소
0.2억
BTCO
BTCW
EZBC
FBTC
HODL

하지만 우리는 또 같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 확신하면 안 될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코인은

너무나 변동성이 큰 상품이라고 생각해요.

2000달러까지 내려갔다 다시 올라온 것만 봐도...

최근 ETF 승인되었을 때도

순식간에 -20% 정도

하락하는 모습도 보였었잖아요?

다른 분들의 경우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영향이

이미 선반영되었다고 보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점도 분명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해요.

이전 반감기 이후 1년 동안 분명 상승한 건 맞지만, 일정 기간 동안은 조정도 있었다는

부분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