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책

약값 실비청구 모르셨다면 얼른 청구하세요.

by ERICA_에리카 2024. 4. 3.
728x90

안녕하세요, 에리카입니다.

저는 작년부터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시달려

매월 정기적으로 내과에서

약을 한달치정도 처방 받아서 먹고 있는데요.

내과 진료비는 얼마 안하지만

한달치 약을 타려니 그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아..약값 너무 비싸다 이렇게만 생각하다

혹시나 실비청구할 때 약값만 청구도 되지않을까?

싶어서 제가 들고 있는 보험사에 실비 청구를

해보았더니 당연하게 되더라구요.

몇개월치 약값만 실비청구를 했더니

꽤나 큰 금액을 받을 수 있었어요.

그런데 저처럼 약값만 실비청구 가능한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희 회사 직원도 제가 알려줘서

1년치 약제비만 실비 청구해서

돈을 꽤 받았다고 고맙다고 하더라는..ㅋㅋ

오늘은 약값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 해볼게요^^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금액?

자기부담금 금액은 실손보험을 언제

가입했느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2009년 9월 이전 -> 5천원 (통원+약제비)

2009년 9월~2017년 5월 -> 8천원

2017년 4월이후 -> 둘 중에 공제액이 큰 금액을 뺀 나머지

1.자기부담금 8천원

2. 약제비급여 10% + 비급여 20% 합한금액을 제외한 금액

* 보험사별 한도 금액은 다르니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실손 보험을 꼭 확인해 주세요!

진료 후 약제비 바로 청구 하고싶다면?

요즘은 이렇게 약봉투에도 약제비 계산서/영수증이

같이 나와서 약봉투 만으로 약값 실비청구가가능합니다.

저처럼 주기적으로 약을 타는게 아니라

단발적으로 진료를 받았는데 약값이 2만원 이상 나왔다면

약봉투로 바로 실비 청구하시면 됩니다.

그동안 청구 못한 약값 모두 받고 싶다면?

마지막 진료를 받고 약을 타러 가셨을 때

약국에 가셔서 필요한 기간의 약제비 납입확인서

요청 하시면 바로 발급해 줍니다.

이 약제비 납입확인서로 실비 청구하시면

바로 접수 되실 거에요.

저처럼 잘 모르고 있다가 청구하시는 분들이라면

생각치 못한 꽁돈이 생기는거 같아서

내돈 돌려받는거긴 하지만 기분이 좋더라구요.ㅎㅎ

실비 약값청구만 가능하다는걸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꼭! 청구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로 연결 🌐약값 실비청구 모르셨다면 얼른 청구하세요.
728x90